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학 개념을 알려주는 만화 "발명왕 봉봉이 Chico Bon Bon: Monkey with a Tool Belt"

by 회사원쌔미 2022. 11. 17.
반응형

STEM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발명왕 봉봉이"

"발명왕 봉봉이 Chico Bon Bon: Monkey with a Tool Belt"는 크리스 몬로 Chris Monroe의 동명책을 원작으로 한 어린이 만화 시리즈입니다. 블런더버그 마을에 사는 원숭이 봉봉이는 '픽스잇팀 Fix-it Force'의 리더로 나머지 멤버들이 코끼리 클라크, 고양이 레인보우썬더, 쥐 타이니와 함께 마을에 닥친 문제들을 STEM(과학 science, 기술 technology, 공학 engineering, 수학 mathematics)을 이용해 해결합니다. 2020년 1월에 시즌 1, 7월 시즌 2, 9월 시즌 3, 10월 시즌 4가 나왔고 번외 편으로 2020년 12월에 크리스마스 스페셜 버전 "Very Berry Holiday"가 나왔습니다. 한 회당 러닝타임은 14분입니다.

 

브레이크 고장 Very Broken Brakes 

시즌 4, 5화의 내용입니다.

봉봉이, 클라크, 타이니는 코울슬로 할머니와 함께 "스쿼럴럭 홈즈"를 시청 중입니다. 입이 심심한 클라크는 간식을 찾고 봉봉이는 새로 발명한 '간식 투하기'를 이용해 모두에게 간식을 나누어 줍니다. 봉봉이의 '간식 투하기'는 천장에서 간식이 떨어질 때 천천히 떨어지도록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간식에 낙하산을 달았기 때문에 빨리 떨어지는 일이 없습니다. 여기서 레인보우썬더는 모두에게 낙하산은 공기의 저항을 이용하여 떨어지는 속도를 늦추며 이것이 항력이라는 것, 그리고 가벼운 물건은 항력이 작아도 되지만 무거울수록 항력이 커야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런 와중 코울슬로 할머니는 소파의 레버를 실수로 작동하여 비밀통로로 떨어지고 얼떨결에 픽스잇팀의 공구 1호기를 타고 거리로 나가게 됩니다. 문제는 공구 1호기의 브레이크가 고장이라는 것입니다. 설상가상으로 당황한 코울슬로 할머니는 안경도 잃어버려 앞이 보이지 않아 그 무엇도 작동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멋대로 운정중인 공구 1호기 때문에 블런더버그 마을은 위험에 빠집니다. 

곧바로 픽스잇팀 봉봉이, 레인보우썬더, 클라크, 타이니가 코울슬로 할머니를 구하기 위해 출동합니다. 픽스잇팀은 픽스잇플라이어(헬리콥터)를 타고 공구 1호기를 쫓습니다. 공구 1호기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 과속방지턱을 이용해 보기로하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봉봉이는 낙하산을 타고 공구 1호기로 탑승을 시도해서 성공합니다. 코울슬로 할머니의 안경을 찾아 씌워드리고 할머니에게 운전을 맡깁니다. 냄새나는 양말계속을 향해가는 공구 1호기를 멈추기위해 클라크와 레인보우썬더는 끈적한 물질을 이용해보기로 합니다. 풀 대포를 공구 1호기 앞에 여러 번 쏘지만 공구 1호기는 끈적임 방지 스프레이를 이용해 그 상황을 벗어납니다. 닻을 이용해 보기도 하지만 그 시도 또한 실패합니다. 점점 양말 계곡에 가까워오자 봉봉이는 패닉 하기 시작하지만 곧 바나나 브레이크를 가지며 다시 한번 차분히 공구 1호기를 멈출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그런 봉봉이는 낙하산을 생각해내고 공구 1호기의 속도를 늦출정도로 커다란 낙하산을 코울슬로 할머니의 뜨개질바늘과 털실을 이용해 만듭니다. 봉봉이와 할머니가 낙하산을 펼치자 낙하산의 항력으로 공구 1호기는 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하고 결국에는 멈춥니다. 

매 회 새로운 과학 상식을 가르쳐주는 만화

"발명왕 봉봉이"는 14분의 러닝타임 안에 과학 개념을 하나 소개하고 나중에 문제 해결을 위해 픽스잇팀이 에피소드 초반에 배운 그 원리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새로운 개념도 배우지만 또 개념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까지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또 그 개념을 이용해 발명한 것들이 기발하고 엉뚱하기도 해서 아이들이 즐거워합니다.

또 문제를 해결할 때 봉봉이 혼자서 해결하진 못합니다. 픽스잇팀의 멤버들이 모여서 협동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발명왕 봉봉이"의 또 하나의 장점은 매 화에 봉봉이가 스스로를 차분히 하기 위해 잠시 숨 고르는 시간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봉봉이는 문제가 생각처럼 안 풀려 패닉이 오면 스스로 '바나나 브레이크 Banana Break'를 갖고 다시 한번 차분히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데 이 부분은 과학적 요소만큼이나 아이들이 배우기 좋은 내용 같습니다.

장점이 참 많은 만화인데 무엇보다도 내용이 그냥 웃기고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웃기지만 그럼에도 무언가 교육적인 내용이 포함된 만화를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부모님들께 "발명왕 봉봉이"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